'사람은 평생 배우며 살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세상은 빠르게 변하고 배울 것은 너무나도 많으며 때론 그리고 기회가 닿는다면 한 번쯤 누군가 앞에 설 수 있는 기회도 생길 수 있기에 준비를 해둬야 한다는 것...
위의 책은 강사라는 직업의 의미와 어디서 강사를 할 수는지 어떤 유형의 강사들이 있고 현장에서 활동중인 강사들의 이야기들을 다루며 강사를 꿈꾸는 사람들에겐 정보를 알려주는 유용한 책입니다.
1장 강사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가?
1 평생 배우고 평생 가르쳐야 하는 시대
배움은 본성이다 | 평생 배우다 | 서로 가르치는 시대
2 대한민국 교육 시장의 이유 있는 변화 5
전통 교육 방식의 변화 | 에듀테크의 부상 | 실버 세대의 증가
주 52시간 근무제 확립 | 프리랜서의 시대
3 당신은 왜 강사가 되고 싶은가?
강사는 누구인가? | 강사의 의미 | 고객에 따른 강사의 역할
4 강사는 무엇을 멀리해야 할까?
두려움 멀리하기 | 열등감 멀리하기 | 스트레스 멀리하기
5 그 강사의 ‘처음’은 어땠을까?
인터뷰1) 강석일 강사 | 인터뷰2) 김선아 강사 | 인터뷰3) 박경란 강사
인터뷰4) 박정아 강사 | 인터뷰5) 백우진 강사 | 인터뷰6) 우미영 강사
인터뷰7) 한만희 강사
2장 강의를 시작하기 전에 해야 할 필수 점검
1 나의 경력과 능력을 객관적으로 보는 눈을 기르자
내부 역량과 외부 환경 분석 | ‘내가 잘하는 일’과 ‘내가 하고 싶은 일’의 관계 | 차별화 전략
2 이력서에 자격증과 수료증만 쌓이면 능사일까?
강사 평가는 오롯이 강의의 결과로 | 자격증 수집가들에 대하여
진짜 실력을 위해 준비해야 하는 것 | 독서는 강사의 자기주도 학습이다
3 강사가 갖춰야 할 기본적인 소양과 능력
전문가의 태도란 무엇인가? | 강사의 기본적인 소양과 능력 5가지
4 성인 강의와 청소년 강의의 차이점 파악하기
청소년 강의의 주요 주제 | 성인 강의의 주요 주제 | 연령별 효과적인 교육 방법
5 시장 경쟁력을 높이는 차별화 포인트
고민의 중심은 콘텐츠
<중략>
🔖 p. 24
서로 협업하고 소통하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비중이 암기력보다 중요해질 것이다.
🔖 p.36
따라서 강사의 역할은 교육생들이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이 되어야 한다. 강사는 지식 전달자가 아닌 촉진자가 되어 학습자의 학습 경험을 가이드해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 p.107
필자는 첫 강의를 마친 뒤, 더 많은 기회를 얻기 위해 직업체험 강의안을 70여 개 더 만들었다. 물론 가만히 한자리에 앉아서 만든 것은 아니고, 관련 강의를 들으며 공부한 것은 물론, 킨텐스나 코엑스 등 국제 전시장에서 열리는 직업 박람회도 다니며 내용을 꼼꼼하게 체크 했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다양한 경험들이 강의 컨텐츠가 되어 누군가는 강사가 되어 그 경험을 나누고 그리고 누군가는 배우게 됩니다.
강사로서의 준비는 쉽지 않은 경험이고 소속이거나 프리랜서로도 가능하지만 노력없이 되는 것은 세상 어느 것도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강사라는 직업에 무조건 뛰어들기 전에 위의 책이 어느 정도 가이드가 되어 준다면 좀 더 강사로서의 준비를 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많은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말을 잘한다고 해서 생각 정리를 잘한다고해서 강사가 될 수 있는 것도 아닌 세상
유튜브로 강의를 듣고 강좌를 들었다고해서 강사가 될 수 있는 것 또한 아닌 세상
하지만 배우고자 하는 대상은 다 다르기에 내가 원하고 강의를 듣는 사람들에 대한 탐색과 연구가 강사의 기본이 됨을
어느 자리에서건 잊지 않아야 하겠다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공공이 흔적들 > → 공공이 : 읽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05/600]▶로컬숍 연구잡지 <브로드컬리> 5호 (0) | 2020.02.12 |
---|---|
[04/600]▶ GRIT - 안젤라 덕워스 (0) | 2020.01.13 |
[03/600]▶ 내셔널지오그래픽 National Geographic 11월호 - 약진하는 여성들(세상의 질서를 바꾸다) (0) | 2019.12.13 |
[02/600]▶ 일생일대의 거래 - 프레드릭 배크만 (0) | 2019.12.10 |
[01/600]▶ 식물의 책 -이소영 (0) | 2019.12.07 |